본문 바로가기
건강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by Bongji 2020. 11. 1.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인간의 청력은 후천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계속 떨어집니다.  이때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보청기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보청기는 가격이 높아 선뜻 구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보청기 관련 보조금을 지원하는데요, 보청기 보조금은 나이가 많다고 무조건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및 신청요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착용 시기

사람이 대화를 할 때 주파수가 100Hz~8000Hz까지 발생합니다.  그래서 보청기 착용을 8000Hz이하로 주파수가 떨어질 때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 내용 가능 dBHL
정상청력 조용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상태 20dBHL
경도난청 주위가 시끄러워 말은 알아듣기 힘든 상태 잘들리는 쪽 청력이 25~39dBHL
중등도 난청 보청기 없이 상대방의 목소리를 알아 듣기 힘든 상태 잘들리는 쪽 청력이
40~69dBHL
고도 난청 좀더 성능이 좋은 보청기가 필요 잘들리는 쪽 청력이
70~89dBHL
심도 난청 수화로 대화해야 하는 상태 잘 들리는 쪽 청력이
90dBHL이상

▶ 보청기는 경도난청과 중등도 난청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보청기 무료체험 

위의 표는 난청의 정도를 크게 분류한 것입니다.  그러나 개인마다 난청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개인게 맞게 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보청기 종류도 많고, 보청기 보조금이 나와도 보청기 가격은 마트에서 물건 사듯 그리 쉽게 살 수 있는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에게 보청기가 맞는지 보청기 비교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보청기 업체에서도 잘 알고 있어 무료체험을 진행하고 있으니 부담없이 보청기 무료 체험해 보고 보청기 성능, 보청기 사용법, 보청기 기능, 보청기 문제점은 무엇인지  보청기 비교 해 보고 보청기 구매여부를 판단하시는데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 방법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은 나이 기준이 아닌 청각장애 등록을 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등급을 판정할 수 있는 전문병원에서 검사를 받아 청각장애 판정을 받아야 정부에서 지원하는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1.

▶ 청각장애 등록방법

청각장애 등록시 이비인후과마다 다를 수 있으나 20~35만원의 비용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신청방법

①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장애 진단 의뢰서를 발급 받습니다.

② 장애판정 전문병원에 방문하여 청력 검사를 실시합니다.

③ 병원에서 발급 받은 진료 기록지와 장애진단서, 검사 결과서를 주민센터에 제출합니다.

④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 등급 판정 후 복지 카드를 발급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방법 2.

▶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신청절차

① 청각 장애 판정이 확정되면 복지카드를 지참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처방전을 받습니다. 

② 보청기 업체(보청기 대리점)에서 보청기를 구입하고 서류를 발급 받습니다.

③ 보청구 구입 1개월 후 서류를 지참하고 이비인후과에 방문 검수 확인서를 발급 받습니다.

④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하여 서류 제출하고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신청합니다.

⑤ 보청기 구입1년 후 총 4회 후기 적랍관리비를 청구합니다. 

 

보청기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금액

건강보험가입자 건강보험가입자
(차상위 계층)
기초 생활 수급자
117만 9천원
(90% 지원)
131만원 지원
(100% 지원)
131만원

▶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금액은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는 100% 아닌 90% 보청기 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가입자 중 기차상위 계층은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100% 가능합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역시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을 100%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글 & 추천글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염에 좋은 음식  (0) 2020.11.02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따라하세요  (2) 2020.11.02
보스웰리아 효능 알아보기  (0) 2020.10.29
천관보 가격 & 효능  (0) 2020.10.22
관절보궁 가격 및 효능  (0) 2020.10.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