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시험

간호조무사 시험 준비해 보아요^^

by Bongji 2020. 12. 21.

간호조무사 시험

 

요새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없어지고, 코로나 19로 올해는 특히나 직장 생활하는 사람도 어려움이 많았을 것입니다.  자영업자 또한 말할 것도 없을 정도 생업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 현실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러한 환경을 인해 직업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할 것입니다. 그래서 공무원, 전문직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의료 쪽 수요가 많은 간호 조무사 되는 법, 간호조무사 시험에 관련된 간호조무사 시험 시간, 간호 조무사 교육, 간호 조문사 시험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1. 간호조무사 시험 응시자격

간호조무사는 성별, 나이제한이 없으며,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일정 시간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간호조무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2. 간호조무사 전망

간호조무사 시험을 통과하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의료계통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보건소, 요양원, 사회복지시설, 병원 등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3. 간호조무사 업무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와 달리 의료 행위는 할 수 없으며 의사나 간호사의 보조업무를 하게 됩니다.  또한 환자를 돌보거나 위생, 전반적인 진료 외 업무를 하게 됩니다.

 

 

 

 

4. 간호조무사 시험

(1) 간호조무사 교육이수 시간

이론교육 740시간, 실습 780시간을 정해진 기관인 간호 조무사 학원을 통해 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간호 조무사 학원 국비로 간호 조무사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크게 비용이 부담되지는 않습니다.  간호 조무사 시험 일정에 맞춰 교육을 이수하면 간호 조무사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자격이 생기게 됩니다.  간호 조무사 시험 일정은 아래에서 바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간호 조무사 시험 일정

간호조무사 시험을 1년에 2회 실시합니다.  

 

- 간호조무사 응시원서 접수시간

 

 

- 응시표 출력 기간

 

- 간호조무사 시험일정

간호조무사는 2021년 3월 13일(토)과 2021년 9월 11일(토)에 실시합니다.

 

 

- 간호조무사 최종합격자 발표

 

 

 

(3) 시험과목

총 100문항으로 실기 30문항, 필기 70문항을 치르게 되며 5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 점수를 득해야 하며, 과목당 40점 이상 점수를 맞아야 합니다. 

 

① 병원 실기 30문항

② 기초간호학개요 35문항

③ 공중보건학개론 20문항

④ 보건간호학개요 15문항

 

 

(4) 간호 조무사 시험 시간

10시에 시작하여 11시 40분까지이며 100분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5) 합격자발표

간호조무사 시험일 2주 안에 합격자 발표를 하며 한국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간호조무사 교육 비용

간호 조무사 국비 지원이 가능하여 본인부담 교육비가 10만원에서 20만원정도 부담하면 수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호 조무사 학원 국비 지원 여부를 확인하고 수강하시면 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큰 부담은 없을 것입니다.

 

 

 

마치며

 

간호조무사 시험을 준비하겠다고 결심했다면 바로 시험 준비하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간호 조무사 문제는 객관식이고 다른 시험에 비해 크게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습니다.  간호 조무사 자격을 통해 의료계에서 새로운 일을 해 보는 것도 전망 있는 선택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