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시험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

by Bongji 2020. 12. 2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우리나라도 시간이 지날수록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되고 있어 사회복지사란 직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망이 좋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1급, 2급으로 나뉘는데 1급은 경우에는 시험을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지만, 학점 이수와 현장실습을 하게 되면 시험을 보지 않고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회복지사 전망

(1) 장애인 법인

장애인의 활동을 지원하거나 장애인 법인에서 전반적인 사무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2) 아동복지센터

아동복지센터의 돌봄 교사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3) 요양병원

사회복지자사 자격을 취득하게 되면 병원의 업무과나 행정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병원에서는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을 우대해서 채용하기 때문입니다.

 

 

(4) 기타

사회 복지사 2급 취업 하는 곳은 위의 요양병원이나 아동복지센터외 청소년 쉼터라든지, 정부에서 위탁하는 정부지원 고용서비스 사업 업체에서도 사회복지사 자격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사회 복지 기관 및 사회 복지 협회 등에서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2.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은 전문대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사회복지 관련 과목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사회복지학과를 전공하지 않은 이상 전문대 이상 학력을 가지고 있어도 훈련기관에서 일정 시간 교육을 받아야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1) 사회복지사 2급 필수 과목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사회복지학 개론, 사회 복지 법제와 실천, 사회복지 실천론 등 10가지 필수과목을 꼭 이수하여야 합니다.

 

(2) 사회복지사 2급 선택과목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은 아래의 과목중 7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여 학점을 이수하면 됩니다.

 

(3) 과목 이수 시간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으로는 사회 복지 필수 과목과 선택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아래의 표처럼 이론 9과목과 실습 1과목으로 총 10과목의 필수과목을 이수하고 선택과목 7과목을 3학기에 걸쳐 수강하셔야 합니다.  17학점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3학기 과정을 거쳐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인 경우에는 추가로 10과목을 더 수강해야 하므로 4학기 수강을 하여야 합니다.

 

구분 필수과목 선택과목
2021년 1학기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지역사회복지론
가족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2021년 2학기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노인복지론
청소년복지
2022년 1학기 - 여성복지론
학교사회사업론

 

이렇게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이 오랜시간 소용되지만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집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강하시거나 시간이 없는 직장인이라면 핸드폰으로 출퇴근 시간을 이용하여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3.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비용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많은 기간과 비용이 듭니다.  근로복지공단의 내일 배움 카드 등을 이용하여 사회 복지사 2 급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사회 복지사 2급 비용은 교육기관마다 상이하지만 대략적인 금액을 말씀드리면 180만 원 정도이며 최종학교가 고등학교 졸업인 경우에는 복지사 추가 과목을 이수하는 비용을 더 부담해야 합니다.

 

 

4. 추천 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시험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 시험일정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 되면서 환경에 맞는 시설이나 서비스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에 대한

oksoosu.tistory.com

간호조무사 시험 준비해 보아요^^

 

간호조무사 시험 준비해 보아요^^

간호조무사 시험 요새는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없어지고, 코로나 19로 올해는 특히나 직장 생활하는 사람도 어려움이 많았을 것입니다. 자영업자 또한 말할 것도 없을 정도 생업을 위협받고 있

oksoosu.tistory.com

 

 

마치며

 

지금까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은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아니지만 사회 복지 2급 자격증의 경우 무시험이기 때문에 사회 복지 필수 과목과 선택과목의 교육 이수를 성실히 하시면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미래의 위해 사회 복지 2급 자격증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