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시험

주택관리사 시험 모든 것~!

by Bongji 2021. 1. 12.

주택관리사 시험

 

 

사람들은 거주 형태 중 아파트를 선호합니다.  재개발을 하게 되어도 그자리에 아파트가 생기고, 기존 아파트를 재건축하여도 더 높은 고층아파트를 짓게 됩니다.  그만큼 아파트가 갈수록 많아져 그에 대한 인력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아파트에는 아파트를 관리를 관리사무실이 있고 그것을 주관하는 관리소장이 있습니다.  이 관리소장을 하기 위해서는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관리사란

 

앞서 잠깐 설명하였지만 아파트에는 아파트관리사무실이 있고 사무실의 장인 관리사무소장이 있습니다.  즉, 아파트 관리소장을 하기 위해서는 주택관리사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관리사무소장님은 주택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주택관리사입니다.  업무는 아파트의 운영 및 관리, 유지를 위한 일을 하게 됩니다.

 

 

 

2. 주택관리사 시험 횟수

주택관리사 시험은 1년에 1회 실시하며 1차와 2차 시험을 나누어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3. 주택관리사 응시자격

주택관리사는 학력, 필수이수과목 등 학점이 필요하지 않아 어떤 제약없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4. 주택관리사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주택관리사 1차, 주택관리사 2차에 따른 달라집니다.  주택 관리사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독학으로 하는 것보다 주택 관리사 교재와 인강을 통해 주택 관리사 공부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주택관리사 시험과목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관리사 1차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총 3과목입니다.  과목당 50분씩 5가지 중 선택하는 객관식입니다.

 

 

(2) 주택관리사 2차 시험과목

 

주택관리사 2차시험과목은 주택관리관계법규와 공동주택관리실무 총 2과목입니다.  1차시험과 같이 과목당 50분의 시간이 주어지면 5가지 중 선택하는 객관식과 단답형이나 기입형의 주관식의 혼합 형태로 출제됩니다.

 

 

 

5. 주택관리사 시험 출제비율

(1) 주택관리사 시험 1차 출제비율

 

(2) 주택관리사 시험 2차 출제비율

 

 

 

6. 주택관리사 시험 합격기준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주택 관리사 시설개론, 회계원리 등 주택관리사 1차 시험 합격하고 주택관리사 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택관리사 2차 시험은 1차보다 주택 관리사 난이도가 있고 선발인원이 제한되어 있어 주택 관리사 합격률 높지 않습니다.  주택 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계획을 철저히 세워 주택 관리사 공부 방법을 효율적으로 해야할 것입니다.  그럼 자세한 주택관리사 시험 합격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1) 주택관리사 시험 1차 합격기준

과목당 100점 만점 기준으로 모든 과목 40점 이상 득하여야 하며 전과목 평균 60점이상이면 1차 시험을 합격할 수 있습니다.

 

(2) 주택관리사 시험 2차 합격기준

기존에는 점수를 기준으로 주택관리사 합격여부가 결정되었으나 지금은 선발예정인원의 범위가 정해져 있어 총득점의 순으로 결정됩니다.  

 

① 100점 만점중 모든 과목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을 득하여야 합니다.  만약 평균 60점이상을 얻는 사람의 수가 선발예정인원보다 적다면 모든 과목 40점 이상 득한 사람으로 합니다.

 

② ①번을 충족하고 총득점의 고득점를 득한 순위로 결정됩니다.  동점자로 생겨 선발인원을 초과한 경우에는 동점자 모두 합격처리 합니다.

 

 

(3) 주택관리자 시험 면제 대상

1차 시험에 합격하게 되면 다음년도 1차 시험을 면제 받고 2차 시험에만 응시하면 됩니다.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2021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2021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2021 주택관리사 시험 일정 주택관리사는 공통주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입주자 권익보호를 위해서 공동주택(아파트)을 유지 보수를 하여 관리 운영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

oksoosu.tistory.com

 

 

마치며

 

지금까지 주택관리사 시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라나라의 경우 아파트 선호도가 높고 앞으로도 아파트의 수의 증가와 함께 주택관리사 수요도 증가하여 주택관리사 전망이 좋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동주택의 총괄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주택 관리사 자격증 취득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