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금융

대학생 대출 종류

by Bongji 2021. 9. 13.

대학생 대출 종류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학생의 경우에는 소득이 없거나 많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학교를 다니면서 아르바이를 하는 것으로는 생활비와 등록금 마련이 쉽지 않는데요, 그래서 대출을 필요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고 졸업 후 취업을 하여 상환을 하여 좀 더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으로 대학생이면 받을 수 있는 대출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대학원생 및 대학생의 신입생 및 재학생의 학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지원 정책입니다.  한국장학재단인 정부가 지원하는 것으로 안정하고 금리가 낮습니다.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신청방법>

(1) 학 국장학 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학자금 대출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학자금 대출 신청 가이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사업 이용자 등록 및 e러닝 수강을 한 후 대출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증빙서류가 필요한 경우 서류를 제출하고 대출 시사 및 결과를 통보받게 되면 약정 체결을 하고 대출금 지급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종류>

상환방식과 금리에 따라 구분됩니다.

①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소득 1~8구간 학부생으로 나이는 만 35세 이하여야 하며 신용요건 제약이 없습니다.  다만,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 학부생의 소득구간 또한 제약받지 않습니다.

 

소득의 발생한 후부터 소득 수준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해야 하며 연간 소득금액이 상환기준 소득을 초과될 때까지 상환을 미룰 수 있습니다.  상환기준 소득을 초과하게 되면 국세청에 의해 자동으로 의무 상환됩니다.

 

졸업을 한 후 만 3년이 될 때까지 상환액이 없거나 상환 이후 3년 동안 원리금이 5% 미만의 경우 국세청의 재산조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 1회 이상 본인 및 배우자 재산현황, 금융재산 정보를 한국장학재단을 통해 채무자 신고를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금리는 변동금리입니다.

 

 

 

②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소득구간을 제한하지 않으며 학부생 및 대학원생의 나이가 만 55세 미만이어야 하지만 취업 후 상환 대출과 달리 신용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원리금 상환은 원리금 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을 선택할 수 있으며 대출기간 및 거치기간을 본인이 직접 정할 수 있으며 의과대학, 치의, 한의대 학원생을 상환기간을 최장 10년까지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의 경우 고정금리입니다.

 

☞ ①, ②의 경우 대학생이 가장 많이 받는 대출의 종류이며 졸업생 및 대학원생의 성적이 직전 학기 성적 70/100점(C학점) 이상이어야 하며 신입생과 장애인의 경우 성적 제한이 없습니다.

 

☞ ①, ② 대출을 생활비와 등록을 목적으로 하는 대출로 구분됩니다. 

생활비 대출 :  학기당 10만 원에서 최대 150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으며 본인 계좌로 지급됩니다.

등록금 대출 :  최소 10만 원부터 등록금 전액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금은 대학 수납 계좌로 지급됩니다.

 

 

③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

 

 

 

 

2. 서민금융진흥원 청년 햇살론

금리의 경우 일반대출보다 낮지만 한국장학재단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신청방법의 경우 서민금융통합콜센터에서 보증 승인 후 취급은행에 방문하여 대출을 신청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취급은행

- 시중은행 : 국민, 외환, 신한, 우리, 하나, 스탠더드차타드, 한국 시디 은행

- 지방은행 : 제주, 경남, 대구, 광주, 부산, 전북

- 특수은행 : 수엽, 기업, 농협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읽어봐 주세요

 

대학생 대출 정부지원

대학생 대출 정부지원 은행에서 소액 대출을 받으려고 해도 소득 증빙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학생의 경우 소액 대출이라도 소득 증빙도 어렵고 신용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대출이 어려

oksoosu.tistory.com

 

 

관련 글

 

 

무직자 대출 쉬운 곳

무직자 대출 쉬운 곳 코로나 19로 경기가 좋지 않고 직업까지 잃게 된 경우라면 생활조차 힘든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게다가 은행과 거래를 하려고 해도 직업이 없어 쉽지 않을 텐데요, 그

oksoosu.tistory.com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비교 및 조건과 한도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비교 및 조건과 한도 최근에 부동산 가격의 급증으로 인해 정부의 대출규제가 엄격해져 신용대출을 미리 하시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직장

oksoosu.tistory.com

 

 

 

개인회생 대출 종류

개인회생 중 가능한 대출 종류 개인회생을 하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회생기간 동안에 목돈이 필요한 경우나, 회생기간 마지막을 얼마나 남지 않았는데 상환금을 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oksoos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