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불면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Bongji 2020. 11. 5.

불면증에 좋은 음식

불면증에 시달려본 사람은 잠을 못잔다는 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운 일인지 잘 아실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다음날 무기력해지고 몸이 지쳐 정상적인 생활 또한 힘들어집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는 듯이 수면은 건강과도 연관성이 높고 잠을 잘자는 것은 오복중에 하나라 할만큼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잠을 잘 잘 수 있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 상추

수면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상추입니다.  낮에 상추를 먹으면 졸려 일을 하기 위해 점심시간엔 잘 안먹는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상추에 들어 있는 락케카리움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락케카리움 성분은 몸을 진정시키고,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락케카리움 성분은 상추의 줄기 부분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끝부분을 잘라내지 말고 함께 섭취해야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저녁식사할 때 상추를 섭취하면 잠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 상추

 

 

불면증에 좋은 음식 2. 바나나

수면에 도움되는 음식 두번째는 바나나입니다.  바나나는 한끼 식사를 대용할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그중에서도 마그네슘이 바나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 마그네슘 성분이 근육을 이완시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근력 운동을 하고 바나나를 먹는 이유도 근육의 경련 예방과 피로도를 낮추기 위함입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 바나나

 

 

 

불면증에 좋은 음식 3. 요거트

 

숙면에 좋은 요거트입니다.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은 수면을 유도하는 물질입니다.  정상적인 멜라코닌의 작용은 저녁 7시에 분비하여 10시에 가파르게 상승하고, 새벽3시에 가장 많이 생성되었다가 아침 해가 뜨면 멜라토닌 생성이 멈추게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멜라토닌 생성을 촉진하는 성분이 들어 있는 요거트가 불면증에 좋음 음식입니다.

  

요거트

 

 

불면증에 좋은 음식 4. 병아리콩

숙면에 좋은 음식 네번째는 병아리콩입니다.  병아리콩는 비타민B12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B12 또한 멜라토닌 생성을 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불면증이 있다면 밥을 지을 때 병아리콩을 넣어 식사는 것도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병아리콩

 

 

불면증에 좋은 음식 5. 견과류

멜라토닌 성분에 대해서는 앞서 요거트와 병아리콩에서도 언급했는데요, 호두 역시 멜라토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불면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호두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근육의 긴장,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수면 유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견과류 중 아몬드는 마그네슘,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몬드

 

 

불면증에 좋은 음식 6. 감자

 

수면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는 감자입니다.  감자는 멜라토닌이 많은 식품입니다.  멜라토닌은 수면을 유도하는 물질이기도 하지만 감성을 자극하는 신경물질이기도하여 부족하게 되면 신경이 예민해져 불면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감자를 섭취하여 멜라토닌이 부족하지 않게 보충하면 불면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자

 

 

 

불면증에 좋은 음식 7. 꿀

꿀에는 많은 효능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수면에 도움이 되는 글리코겐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글리코겐 성분은 잠이 드는 것은 물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깊은 잠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잠 들기 전에 꿀물 한잔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 불면증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8. 캐모마일

불면증에 좋은 숙면 차로 캐모마일 차를 권하고 싶습니다.  허브 중 캐모마일은 효능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줍니다.  꿀과 마찬가지로 잠들기 전에 캐모마일 차를 한잔 하고 잠자리에 드는 것도 불면증 해결하는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카모마일

 

지금까지 불면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수면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불면증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https://oksoosu.tistory.com/191 

숙면에 좋은 음식과 숙면 하는법을 읽어보시고 불면증 해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