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 초기증상 : 자가진단 방법

by Bongji 2020. 11. 3.

유방암 초기증상 : 자가진단 방법

유방암은 미국을 비롯해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암중 발병률이 가장 높은 암입니다.  유방암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은 암입니다.  하지만 유방암 초기증상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자가진단으로 유방 상태를 체크하고 의심되는 증상이 보인다면 유방암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원인

명확한 원인을 규명하기는 어렵지만 아래의 요인으로 유방암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40대 이상의 여성

▶ 가족력이 있는 경우

▶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체중이 63kg 이상 또는 비만지수 25 이상인 경우

▶ 모유수유 기피 현상

▶ 초경을 14세 이전에 빠르게 하거나, 폐경을 50세 이후까지 하는 경우 에스트로겐의 노출 기간 증가되는 경우 

▶ 첫 분만을 35세 이후에 하는 노산의 경우

 

유방암 발병률 증가 요인

 

 

유방암 초기증상

 

▶ 유방암 초기증상 1. 가슴 몽우리

유방암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으나 가슴 몽우리, 유방암 멍울이 만져져 유방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유방암 초기증상 2. 겨드랑이 멍울

가슴에서 겨드랑이 임파선까지 연결되어 있어 유방암 임파선 전이가 되었다면 겨드랑이 멍울이 만져지기 때문에 확인하셔야 합니다. 

 

▶ 유방암 초기증상 3. 가슴 멍울 + 유방, 유두 부위 통증

유방통증과 유방암의 관련은 높지 않으나 단단한 멍울과 통증이 동반할 수 있으므로 유방 검사를 실시하여 확인하여야 합니다.

 

▶ 유방암 초기증상 4. 유두 분비물

유두 분비물을 정상 상태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분비물이 흘러나오거나 한쪽 유두에서 핏빛이나 갈색의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유방암 전문의의 진찰을 해 보셔야 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유방암 초기증상은 대부분 무증상이므로 유방암 진단은 30세 이상의 여성은 월경이 끝난 3, 4일째, 폐경을 한 여성의 경우에는 매월 특정일을 정해 규칙적으로 유방암 자가진단법을 실시합니다.

 

1. 눈으로 살펴보기

거울 앞에서 상의를 탈의하고 양팔을 편안히 내리고 유방 모양 및 윤곽을 관찰합니다. 

▶ 양손을 깍지를 끼고 머리 뒤로 하고 팔에 힘을 주어 가슴을 앞으로 내밀며 유방의 유곽을 살펴봅니다.

▶ 양손을 허리에 놓고 어깨와 팔꿈치를 앞으로 내밀어 가슴에 힘을 주고 앞으로 내밀어 유방의 모양을 관찰합니다.

 

2. 손으로 만져보기

유방에 로션을 바르고  눌러가며 멍울이 있는지 만져보고 유방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원을 그려가며, 쇄골 위아래 부위, 겨드랑이 아래까지 꼼꼼히 눌러가면 살펴봅니다.

▶ 유두 주변까지 만져보고 유두를 짜서 비정상적인 분비물이 나오는지 확인해 봅니다.

▶ 편하게 누운 상태에서 팔을 올리고 유방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원을 그리고 겨드랑이까지 멍울이 잡히는지 확인합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 반복해서 말하지만 유방암 초기증상은 대부분이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그만큼 유방암 자가진단이 중요하며 위의 증상이 나타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유방암 진단을 받고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방암은 조기발견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유방암 진단

유방암 진단은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술, 방사선 검사, 조직검사을 실시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방암의 증상과 자가진단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봤는데요,  결론은 유방암 초기증상은 대부분 없으므로 한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유방암 자기진단을 하고, 1년에 한번 유방암 병원에서 검진하는 것이 우리 소중한 몸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평소 꾸준한 신체 활동과 함께 유방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며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유방암에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아요^^

 

유방암에 좋은 음식 5가지

 

유방암에 좋은 음식 5가지

유방암에 좋은 음식 모든 병이 그렇지만 식이조절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면역력을 올려주고 암세포 생성을 억제하는 유방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피해야 하는 음식이 무

oksoosu.tistory.com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지만 유방암 예방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