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생활

자급제폰이란 무엇일까요?

by Bongji 2020. 12. 14.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이란 말은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급제폰이란 무엇인지, 어떤 것을 말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자급제폰의 개념과 자급제폰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급제폰이란

(1) 일반 핸드폰 

일반적으로 핸드폰을 구입하는 방법은 휴대폰 대리점이나 판매점에 가서 원하는 통신사를 선택하고 내게 맞는 요금과 약정할인, 계약조건을 알아보고 구매하게 됩니다. 

 

휴대폰

 

(2) 자급제폰이란

자급제폰이란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전자제품 유통하는 판매점이나 단말기 매장, 온라인을 통해 구입해서 직접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인터넷이나 판매점에서 휴대폰 기계만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리점 통해 할인을 받거나 약정을 하지 않고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급제폰의 보급은 통신 3사의 가격 담합을 막이 위해서 생긴 것으로 유통 통로를 넓혀 이용자의 선택 또한 함께 넓히고 가격을 낮추려는 취지에서 나온 것입니다.  자급제폰이 나오기 전에는 법적으로 휴대폰 단말기만 판매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는데 삼성을 시작으로 자급제폰의 판매가 되어 여러 가지 유통채널에서 구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자급제폰 장점

(1) 선택 약정 기간

구입 시 선택 약정 기간과 선택 약정 할인율 받지 않았기 때문에 위약금이 없어 원하는 요금제로 자유롭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 3사의 경우 선택 약정 기기 변경 시 위약금이 발생하여 선택 약정 기간을 채워야 위약금을 변제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약금으로 기기 변경 선택 약정이 어렵습니다.

 

 

위약금

 

 

(2) 저렴한 요금제

휴대폰을 구입하여 원하는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개통 가능하며 2년 의무약정이나 5만 원 이상의 요금제를 강요받지 않습니다.

 

 

 

(3) 선불 요금제

기본료가 저렴한 선불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저렴한 모델

자급제 핸드폰은 10만 원에서 30만 원 정도의 저렴한 모델을 비교적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5) 알뜰폰 요금 사용

기존 통신사의 통신망을 이용하여 30%가량 저렴한 요금을 사용할 수 있는 알뜰요금제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약정은 없기 때문에 원하면 바로 해지가 가능하고 무엇보다 저렴한 요금제로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자급제폰 단점  

(1) 할인 혜택

통신 3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아니므로 할인 혜택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의 T할인처럼 통신사 할인 제도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통신사 할인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통신사 할인

 

(2) 선택 약정, 공시 지원금

선택 약정을 하지 못해 통신요금을 할인을 받을 수 없으며 통신사의 공시 지원금도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요금할인

 

 

3. 자급제폰 개통 방법

(1) 기존 통신사 이용

 

 

본인이 원하는 기종의 휴대폰을 온라인이나 판매점에서 가격 비교를 하여 가장 저렴하게 핸드폰 기기 구매하여 사용하던 통신사를 이용 시 사용하고 있던 휴대폰은 유심을 자급제폰에 넣고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2) 통신사 변경

기존 통신사를 이용하는 방법과 같이 온라인이나 판매점에서 가장 저렴하게 핸드폰을 구입한 후 원하는 통신사의 유심칩을 함께 구매해서 개통하거나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4. 관련 글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핸드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 이제는 핸드폰이 어느 가전제품보다 비싼 고가의 제품이 되어 버렸습니다. 가전제품과 핸드폰이 같은 고가의 제품이라도 가전제품은 10년 이상 사용하여 큰 마음을

oksoosu.tistory.com

알뜰폰 요금제 비교 방법

 

알뜰폰 요금제 비교 방법

알뜰폰 요금제 비교 방법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통신사 지원을 좀 더 많이 받으려면 높은 요금제에 사용해야 합니다. 통화량과 데이터를 많이 쓰는 사람이라면 무관하겠지만, 지원을 받으려 비

oksoosu.tistory.com

 

 

5. 마치며

지금까지 자급제폰이란 무엇인지, 장단점과 개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게 일반폰으로 구입하는 것과 자급제폰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지 비교하여 판단하여 사용하시면 되며 휴대폰 구매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급제폰 선택 약정이 없고, 통신 3사를 통해 구입을 하면 선택 약정 기간, 선택 약정 공시 지원금은 있지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단점들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