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주택연금 수령액 확인

by Bongji 2020. 10. 25.

주택연금 수령액 확인 및 신청자격 

주택연금

젊었을 때는 아이 키우며 재테크 노하우, 내 집 마련 방법 등을 배워하며 열심히 살기 바쁩니다.  그리고 어렵게 집을 마련하여 정신없이 중장년 시기를 보내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덧 은퇴하여 수입은 없어지고 매달 써야 하는 생활비 등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은퇴를 하여 안정적인 수입이 필요한 어르신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본의 명의의 집에 평생 살면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주택연금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연금이란

본의 명의의 집을 소유하고 있고 그 집을 담보로 평생 또는 일정기간에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매달 받으면서 본의 명의에 집에 살 수 있는 연금 제도입니다. 

주택연금 주택

 

주택연금 가입조건

▶ 부부 중 1명의 나이가 만 55세 이상 되어야 하며 대한국민 국민이어야 합니다.

▶ 부부기준으로 9억 이하 주택을 소유하여야 하며, 다주택자인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모든 주택을 합산하여 9억 이하라면 가능합니다.  만약 2 주택자로 9억 원이 초과가 된다면 3년 이내에 1 주택을 팔아 9억 원 이하가 되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들

 

#양도세 중과

2020/07/20 - [부동산] - 주택양도세율 최대 80% 적용 법안 발의

 

주택양도세율 최대 80% 적용 법안 발의

주택 양도세율 최대 80% 적용 법안 발의 현재 여당인 민주당에서 주택 양도세율을 최대 80%까지 부과하겠다는 법안을 발의했고, 7월 임시국회를 통해 빠르게 통과시켜 단기간에 사고팔아 시세

oksoosu.tistory.com

 

 

주택연금 대상주택

▶ 단독주택 및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택의 9억 원 이하 주택

▶ 노인복지주택 : 지방자치단체에 신고

▶ 주택 및 근린생활시설 등의 복합용도 주택은 전체 면적의 50% 이상이 주택용도로 신고되어 주택은 가능

▶ 오피스텔 업무용 시설로 해당되지 않음

주택연금 주택

 

주택연금 가입절차

주택연금 신청 순서
주택연금 신청 절차

① 신청인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은 후 보증신청을 합니다.

②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신청한 사람의 자격요건이 부합되는지와 담보주택의 가격의 평가하여 심사를 합니다.

③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신청인의 주택을 저당권 설정을 하여 보증서를 금융기관에 발급하게 됩니다.

④ 금융기관에 신청인이 방문하여 약정을 체결하고, 주택연금을 신청하게 됩니다.

 

<필요서류>

- 주민등록등본 2부 : 주소가 다른 경우에는 가각 2부

- 과거 주소를 모두 출력한 주택소유자의 주민등록초본 1부 : 부부 공동 명의인 경우 각각 1부

- 전입세대 열람표 1부

- 가족관계 증명서 1부

- 인감증명서 1부 : 부부 공동 명의인 경우 각각 1부

- 등기권리증 원본 1부 : 사용 후 반납

- 본인과 배우자 신분증 및 인감도장 지참

 

주택연금 수령액

※ 주택연금 가입은 부부 중 1명의 만 55세 이상시 가입 수 있으며 월지급금은 부부 중 나이가 적은 사람 기준입니다.

※ 주택연금 수령액은 가입 당시 주택시세에 따라 결정되며, 주택 가격이 오르더라도 주택연금 수령액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1. 종신지급 방식(정액형)_2020년 4월 1일 기준) 주택연금 수령액

▶ 일반 주택 주택연금 수령액 (단위 천 원)

3억 원 주택 기준을 예로 들면 부부 중 연소자가 70세이면 주택연금 수령액으로 매월 922,000원을 받게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일반주택
일반부택-종신지급-정액

 

▶ 노인복지주택 주택연금 수령액(단위 : 천 원)

3억 원 주택 기준을 예로 들면 부부 중 연소자가 70세 일 때 주택연금 수령액을 804,000원을 매월 받게 됩니다.

주택연금 연금수령액 노인복지주택

 

2. 확정기간 혼합방식(2020년 4월 1일 기준) 주택연금 수령액

3억원 기준 주택을 예를 들어 부부 중 연소자 나이가 70세이고 10년이라는 기간을 확정하면 주택연금 수령액을 1,555,000원을 매월 받을 수 있습니다.  종신 방식의 정액형보다 주택연금 수령액을 매월 633,000원을 더 많이 받게 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혼합방식

 

3. 상환방식 : 일반주택, 정액형, 2020년 4월 1일 기준 주택연금 수령액

주택연금 수령액 상환방식

인출한도금액 전액 사용 시 월지급금 예시표

주택연금 수령액 상환시

 

4. 우대지급방식 : 일반주택, 정액형, 2020년 4월 1일 기준 주택연금 수령액

우대 방식 월지급금은 1억 5천만 원을 기준으로 하는 종신지급방식의 월지급금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주택연금우대방식
우대지급방식 : 일반주택 정액형

 

# 정확한 예상 주택연금 수령액 및 자세한 내용은 한국주택금융홈페이지 참조

 

 

 

관련글 & 추천글

반응형

댓글